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카메라 정보/카메라 이야기

저렴한 회오리보케 헬리오스 렌즈 Helios 44M 58mm/F2 흐려짐 문제 수차 초점안맞음 해프닝

반응형

 

이 글은 헬리오스 44M을 구입 후 해프닝을 담고 있습니다

우연히 오랜만에 최마태님의 유튜브를 보고

저렴한 맛에 특별한 사진을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에 장만하게 된 헬리오스 44M, 44-2도 아니고 그냥 44M을 구입했다

최마태님이 소개해주신 렌즈는 헬리오스 44-2

 

아마존에서 구입했고 배송을 목 빠지며 기다리고 있었는데

배송을 받고 테스트겸 설레는 마음으로 밖에 나가 간단한 사진들을 찍어보았다

회오리 보케는 생기지도 않을뿐더러 렌즈 수차가 있는지 어째 조리개 최대 개방 후 촬영을 하면

잔상이 남는 듯한 사진이 찍혔다

얼핏 보면 반사망원으로 찍은 듯한 느낌의 사진 나름대로 느낌은 있다

확대하면 초점을 제대로 못 잡고 있었다.

그래도 수동 렌즈를 좋아하고 많이 애용하는데 헬리오스 44M으로 촬영을 할 때 처음에는 내가 초점을 못 잡나 싶을 정도로 초점이 안 잡혔다.

진짜 생뚱맞은 사진들만 나오는 느낌이었는데 심지어 보케도 회오리가 아니라 중앙으로 빨려 들어가는 직선형 보케 느낌이 난다

이상함을 느끼고 인터넷에 44M에 대한 정보를 찾아봤는데

44-2 44-3 다음으로 회오리 보케가 잘 나오는 시리즈가 44M이라는데 이상하다는 생각에 무작정 렌즈를 분해하고 봤다

초점 문제인가 싶어 초점도 조절해보고 별 지랄이라는 지랄을 한끝에 도달한 결론 렌즈에 수차가 발생했다

정말 빠르게 캐치했어야 했을 부분인데 판매자가 이걸 확인 안 하고 보냈을까 라는 안일한 생각 때문에

12시간 동안 별 지랄을 다했다.

심지어 플랜지백도 확인하고 있었다

알아둔김에 참고

플랜지백

소니 E마운트 18mm

M42마운트 45.5mm

그렇기에 M42 - E마운트는 27.5mm여야한다

*플랜지백은 렌즈와 센서와의 거리 ex) E마운트렌즈는 센서와 18mm떨어져있다.

 

우크라이나에서 발송을 할 때 렌즈를 청소했는지 뭔지 모르겠지만 마지막 렌즈 알을 반대로 돌려서 보냈다는 거..

위가 정상적인 렌즈의 방향인데

저렇게 해뒀다는 미친 소리는 진짜.. 사실이었다

이쯤 돼서 다시 사진을 확인하자

위 사진 모두 조리개 F2로 최대 개방이다

진짜 이상하다는 걸 한눈에 알 수 있다

뭐 조리개를 조금 조아주면 적당한 사진은 나오긴 하던데 회오리는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오늘 새벽 재조립이 끝난 후 방금 막 따근따근하게 찍은 사진들이다

후보정 하지도 않았고 그냥 보이는데로 찍고 들어온 사진들

그냥 얼핏 봐도 회오리 보케다 심지어 해가 완전히 뜨기도 전

결론 판매자 개XX

하여튼 저와 같은 이슈가 발생했다면 저것부터 확인해보자.. 설마했는데 설마가 사람잡았다

12시간의 고생.. 그래도 보람있었다 해결은 했으니

이제 필자는 자러 가야겠다

블로그를 찾아주신 방문자 여러분 감사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감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