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카메라 정보/카메라 이야기

크롭바디와 풀프레임 똑같은 카메라 아니야?

반응형

0. 서론

최근 들어서 제 주위에서 카메라를 장만하시는 분들이 생기고 있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처음에 물어보는 게 a6000번대 a7과 고민 중이다 이 둘의 차이가 뭐냐고 물어보는데요.

크롭바디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 크롭의 의미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롭바디와 풀프레임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크롭의 뜻은 일부를 잘라내다.

여기서 잘라내다 라는 뜻은 센서의 크기가 작아졌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설명하면 35mm 기준의 필름카메라를 디지털로 만든 센서의 크기가 풀프레임 센서를 의미하고

이보다 센서를 작게 만든 센서를 크롭 센서라고 지칭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니깐 이해하기 쉽게 단편적으로 적으면

풀프레임 센서 - 원래 크기

크롭 센서 - 풀프레임 센서보다 작게 만든 센서

라고 이해 할 수 있겠습니다.

 

2. 크롭바디 카메라와 렌즈가 저렴한 이유

그럼 똑같은 카메라인데 크롭 센서가 더 저렴한 이유가 설명이 가능해집니다.

풀프레임보다 센서를 작게 만들고

이 작아진 센서에 빛을 담는 렌즈를 더 작게 만들 수 있고 그렇다면 제품의 단가는 낮아지는 겁니다.

물론 이 말이 무조건적으로 맞다라고 얘기할 수 없지만 통상적으로 그렇게 이야기합니다.

취미로 사진을 촬영한다면 크롭바디로 시작해라는 말이 여기서 시작됩니다.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풀프레임 카메라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사진활동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크롭바디의 장점은

위에서도 이야기했듯 크롭바디의 장점은 저렴하다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더불어 풀프레임보다 작게 설계할 수 있기 때문에 콤팩트한 크기도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4. 크롭바디에서 항상 환산화각이 나오던데 이건 또 뭐야?

카메라를 입문하기 전에 카메라에 대해서 공부를 하신 분들은 계속해서 언급되는 환산화각에 대해서 궁금증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산화각이란 크롭바디의 센서크기가 작아짐으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

소니를 예를 들어 E마운트 50mm 렌즈와 FE마운트 50mm 렌즈가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렌즈의 두 가지 모두 센서와 상이 맺히는 거리가 50mm라는 뜻입니다.

크롭센서는 더 작게 만들었기 풀프레임 보다 소니의 크롭 센서는 1.5배 작기 때문에 1.5를 곱해 75mm가 됩니다.

아니 센서가 1.5배 작은데 왜 1.5배 크게 보여?

이걸 말로 설명하면 조금 복잡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저번 설명에 사용했던 이미지)

똑같은 16mm이더라도 풀프레임 센서가 더 크기 때문에 상이 더 크게 맺힌다는 거죠 이해가 되셨나요?

환산화각은

크롭비율 * 렌즈의 mm = 

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더 많은 카메라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북마크를 추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